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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경제계가 멕시코 화물트럭의 미국내 진입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양국간 무역분쟁의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AFP 등 외신에 따르면 월마트, 제너럴 일렉트릭(GE) 등 150여 미국 기업은 8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멕시코 트럭 진입 거부로 불거진 양국간의 무역분쟁으로 미국 기업들이 수십억 달러의 세금을 추가로 부담하고 있다면서 "신속하게 해결해 줄 것"을 요구했다. 경제계는 "미국 정부가 멕시코와 맺은 무역협정을 준수하고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멕시코 정부의 미국 제품에 대한 보복 관세에 따라 경쟁관계에 있는 국가들 제품이 그 틈새를 매울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경제계는 이와 함께 멕시코 정부가 취한 보복관세의 영향으로 "미국에서 농업과 제조업 분야에서 각각 1만2천개, 1만4천개의 일자리가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지적하고 이미 감자, 휴지 등 일부 품목은 멕시코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멕시코 정부는 멕시코 화물트럭이 국경을 넘어 미국 각지로 화물을 운송하는 시험 조치를 오바마 대통령 정부가 폐지한 것에 대한 보복으로 지난달 18일부터 90개 미국산 수입품에 대해 10~45%의 관세를 부과해왔다. 양국 정부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에 따라 멕시코 트럭이 국경을 넘어 화물을 운송하고 돌아갈 때도 화물을 싣고 갈 수 있도록 했으나 멕시코 화물트럭의 안전을 문제삼아 이의 실행을 늦어지면서 분쟁이 시작됐다. 양국은 끈질긴 협상 끝에 미국 국내에 안전기준을 만족시키는 멕시코 트럭에 한해 미국 국내 운행을 허용하기로 합의하고 이에 따라 2007년 8월부터 우선 2년 시한으로 100개 멕시코 트럭회사가 미국으로 화물을 수송해 왔다. 그러나 대통령 선거 운동 기간중에 NAFTA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 온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가 넘겨준 예산안을 승인하면서 멕시코 트럭들의 미국내 운행과 관련된 예산을 폐지하면서 결국 보복 관세 사태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다. 미국에서는 그동안 멕시코 트럭이 안전기준을 제대로 지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고 미국 운전자 및 운송업자들의 이익을 침해한다며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류종권 특파원 rj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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