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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만에 존폐기로 놓인 칠레의 '서울식 교통개혁' 좌파정부, 시행 1년만에 재검토특위 구성 2008.01.17 09:28 칠레 정부가 교통시스템 선진화를 기치로 도입한 교통개혁 프로젝트 ’트란산티아고’가 시행 1년 만에 폐지될 위기에 처했다. 미첼 바첼레트 칠레 대통령이 작년 2월 시행한 트란산티아고는 교통카드로 요금을 지불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을 대중교통에 전면 도입하고, 버스와 지하철 요금 징수를 일원화하는 내용을 담은 일종의 개혁 정책이다. 트란산티아고는 또 버스노선 개편과 버스전용차선제 도입 등 지난 2004년 서울시가 단행한 대중교통체제 개혁과 대동소이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추진 당시 트란산티아고는 대중교통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저소득 근로자 층으로부터 적지않은 기대를 모으기도 했다. 그러나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은 서울시의 교통개혁과는 달리 트란산티아고는 칠레 좌파정부의 명운에 부담이 될 정도로 완벽한 실패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개편된 버스노선이 실제 시민들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데다가 ’노후버스 교체’를 이유로 운행 버스의 수도 줄어들어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는 데만도 1~2시간씩 걸리는 최악의 교통지옥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또한 좁은 시내도로에 획정된 버스전용차선은 평소에도 심각했던 교통체증을 가중시켰다. 당연히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저소득 근로자들의 불만이 급증했다. 트란산티아고 시행 직후 바첼레트 대통령은 교통부 장관을 교체하면서 “가난한 시민들은 우리들의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고개를 숙였고 트란산티아고를 처음 기획했던 리카르도 라고스 전(前) 대통령도 “모두 내 잘못”이라고 사죄성명을 발표했을 정도다. 그러나 여론은 계속 악화됐다. 지난 달 칠레 사회연구센터(CEP)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첼레트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지난 1년 전 52%에서 13%포인트나 하락한 39%로 조사됐다. 좌파정권의 전통적 지지층이 등을 돌린 게 이러한 결과를 불러왔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바첼레트 정부는 학계와 시민사회 등 12명의 교통전문가로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고 현지 유력지 엘 메르쿠리오가 17일 보도했다. 교통부장관 산하에 구성된 특별위원회는 오는 3월 중순까지 트란산티아고 개선방향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특별위원회가 어떤 결론을 내릴지는 아직 예측할 수 없지만 트란산티아고의 전면적인 재검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다. 레네 코르타사르 교통장관은 “교통상황 개선을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취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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