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트럭 파업으로 경제지표 후퇴…"경제에 나쁜 기억"
송고시간 | 2018/06/04 09:01
전문가들 성장률·물가·고용 등에 부정적 영향 관측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통신원 = 브라질에서 열흘 넘게 계속된 트럭운전사 파업 사태로 경제지표가 일제히 후퇴할 것으로 관측됐다. 사상 최악의 침체 국면을 막 벗어나기 시작한 경제가 다시 발목을 잡힐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민간 경제 전문가들은 3일(현지시간) 브라질 뉴스포털 UOL과 인터뷰를 통해 브라질을 마비시켰던 트럭운전사 파업이 끝났지만, 경제 전반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았다.
브라질에서 벌어진 트럭운전사 파업 사태로 경제지표가 일제히 후퇴할 것으로 관측됐다. [브라질 일간지 폴랴 지 상파울루]
전문가들은 성장률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고 물가 안정세가 흔들리며 고용 회복이 기대보다 늦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력 컨설팅 회사의 알레샨드리 에스피리투 산투 투자분석가는 "이번 파업 사태로 국내총생산(GDP)이 0.3% 정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2%로 낮췄다.
브라질의 올해 1분기 GDP는 이전 분기 대비 0.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정부는 최근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97%에서 2.5%로 낮췄으나 경제 부처에서는 2%까지 낮아질 가능성도 시사했다.
민간 연구기관인 제툴리우 바르가스 재단(FGV) 브라질경제연구소(Ibre)의 마르세우 발라시아누 연구원은 "단기간에 경제활동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올해 성장률이 2%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트럭운전사 파업 기간 브라질 최대 항구인 산투스항의 물동량도 급감했다.
발라시아누 연구원은 트럭운전사 파업이 고용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경제회복이 더디게 이뤄지면서 고용환경 개선도 늦어질 것"이라며 올해 말 실업률은 10.8%, 실업자는 1천120만 명으로 예상했다.
브라질 국립통계원(IBGE)에 따르면 올해 2∼4월 평균실업률은 12.9%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13.6%보다는 개선됐으나 이전 3개월(지난해 11월∼올해 1월)의 12.2%와 비교하면 상당히 나빠졌다.
실업자 수는 1천340만 명으로 파악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가량 줄었으나 이전 3개월보다는 5.7% 증가했다.
역대 최저 수준을 유지하는 물가 안정 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브라질 최대 경제단체인 전국산업연맹(CNI)의 플라비우 카스텔루 브랑쿠 경제정책국장은 "파업 때문에 손해를 본 기업들이 제품가격을 인상하면 물가가 들썩일 것"이라면서 특히 식료품과 육류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4월까지 최근 12개월 물가상승률은 2.76%로 나와 정부의 억제 목표 범위를 밑돌았다.
브라질은 지난 1999년부터 물가 억제 범위를 설정하고 있다. 현재는 물가상승률 기준치를 4.5%로 설정하고 ±1.5%의 허용 한도를 뒀다. 물가상승률을 3∼6% 범위에서 관리하겠다는 의미다.
트럭운전사 파업의 여파로 역대 최저 수준을 유지하는 물가 안정 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
이어 브랑쿠 국장은 "파업으로 발생한 가장 큰 피해는 기업과 가계의 신뢰가 무너지고 금융시장에 큰 혼란이 초래됐다는 점"이라면서 "이번 파업 사태는 브라질 경제에 대해 오랜 기간 나쁜 기억을 남기는 지진과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질 재계는 트럭운전사 파업으로 주요 20개 업종에 걸쳐 750억 헤알(약 21조7천억 원) 이상의 피해를 낸 것으로 추산했다.
재계는 파업 이후 업종별로 경제활동이 정상화되는 시기가 늦어지는 점을 고려하면 피해액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교통·물류 대란으로 보건·교육·대중교통 등 분야에서 발생한 사회적 비용까지 합치면 피해 규모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
fidelis21c@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6/04 09:01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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