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멕시코가 미국 항공 당국의 안전도 평가에서 1등급을 회복하게 될 전망이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 측에서 우리 외교부에 항공 안전 1등급 판정 결정을 했음을 알렸다"며 "내주 중 관련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항공 안전 등급은 미국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와 해당 국가의 항공 운영 등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해 만든 기준이다.
카테고리Ⅰ(1등급)과 카테고리Ⅱ(2등급)로 나눠진다.
카테고리Ⅰ으로 판정받으면 미국 내 취항에 아무런 제약이 없지만, 카테고리Ⅱ에 해당할 경우 판정 당시 운항횟수 외에 증편하지 못한다. 기종 변경 또는 공동 운항(코드셰어)에도 제약이 있다.
멕시코는 멕시코시티 공항 보안 취약 등을 이유로 2021년 카테고리Ⅱ로 강등된 바 있다. 이 기준에 들어간 나라로는 러시아, 베네수엘라,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태국 등이 있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알리시아 바르세나 외교부 장관을 통해 관련 통지를 받았다고 전하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처는 지난해 6월 이후 끊긴 한국∼중남미 유일 직항로 재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한국과 멕시코 사이를 잇는 유일한 직항편을 운영했던 아에로멕시코는 내년 2월 29일까지 직항편 운항을 중단한 채 한국 정부에 '매일 직항편 운영' 승인 신청을 해놓은 상태다.
우리 측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이에 대해 주 2회 운영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아에로멕시코는 1만㎞ 넘는 운항 거리를 고려하면 주 2회로는 수익을 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간 명시적으로 공개된 바는 없지만, 미국 측 안전 등급도 한국 정부의 직항 재개 여부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현지 관측도 있었다.
그러나 일본(도쿄)과 이탈리아(로마)의 경우 미 FAA 카테고리 판정과는 관계 없이 지난 3월부터 직항 하늘길을 연 만큼, '카테고리Ⅱ여서 직항편 운영이 어렵다'는 논리는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직항노선 중단 후 불편함을 호소해온 한국 교민과 주재원, 멕시코 현지인 7천852명은 최근 멕시코한인회에서 주관한 직항 재개 청원에 서명하기도 했다. 청원 관련 문서는 국토부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등에 전달됐다.
한인회 측은 청원서에서 "한국 기업의 미주 지역 주요 생산거점인 멕시코에서는 니어쇼어링 등으로 업체들의 진출이 가속하는 상황"이라며 "양국을 오가는 관광객과 출장자도 늘고 있는 만큼 직항로 재개는 시급한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walde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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