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라-차베스, 7일 브라질서 정상회담 확인 (12.5)
관리자 | 2006-12-05 | 조회수 : 1517
룰라-차베스, 7일 브라질서 정상회담 확인
[연합뉴스 2006-12-05 03:54:09]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통신원 = 3일 실시된 대선에서 승리한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오는 7일 브라질리아에서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브라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확인했다.
차베스 대통령은 이날 브라질 최대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테하(Terra) 매거진과 회견을 갖고 "예정대로 7일 룰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것이며, 이 자리에는 라파엘 코레아 에콰도르 대통령 당선자도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베스 대통령은 자신의 승리가 단순한 재선 성공의 의미를 넘어 중남미 지역 국민이 가야 할 길을 제시한 것이라면서 "룰라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중남미 대륙 종단 천연가스 수송관 건설 및 베네수엘라와 브라질의 에너지 공동개발 노력 등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룰라 대통령의 재선 성공과 니카라과 대선에서 다니엘 오르테가, 에콰도르 대선에서 코레아 후보의 당선, 그리고 자신의 승리를 하나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설명하면서 "중남미 지역 국민은 이제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브라질 외교부도 이날 국영통신 아젠시아 브라질 보도를 통해 룰라 대통령과 차베스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7일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fidelis21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