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브라질, 阿 바이오에너지 개발 협력(7.13)
관리자 | 2010-07-14 | 조회수 : 1343
EU.브라질, 阿 바이오에너지 개발 협력
2010.07.13 06:07
14일 모잠비크와 협정 체결..AU로 확대 기대
유럽연합(EU)과 브라질이 아프리카 지역의 바이오 에너지 개발을 위해 본격적으로 손을 잡을 잡을 전망이다.
12일 브라질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EU와 브라질은 14일 브라질리아에서 열리는 회의에서 최근 수년간 아프리카 지역에서 바이오 에너지 개발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모잠비크와 바이오 에너지 공동개발을 위한 협력 협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는 바이오 에너지 수요 증가에 대비하려는 EU와 바이오 에너지 생산 확대를 꾀하는 브라질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모잠비크와의 협정 체결이 아프리카 지역을 대상으로 한 바이오 에너지 개발 계획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EU와 브라질은 특히 모잠비크와의 협정이 향후 아프리카연맹(AU)과의 협력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협정 체결을 계기로 EU와 브라질은 아프리카 지역에서 바이오 에탄올과 바이오 디젤 등의 생산 확대 가능성에 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브라질은 아프리카 지역에 바이오 에너지 생산기지가 건설될 경우 적극적인 기술이전을 시사하고 있으며, 브라질 내 업체들도 생산비용 절감과 EU에 대한 수출 확대 가능성 등을 들어 투자에 긍정적인 입장이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EU가 브라질산 바이오 에탄올에 대해 부과하고 있는 수입관세 인하 문제도 협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fidelis21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