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5차 FEALAC 경제사회작업반회의가 동아시아 및 라틴아메리카 33개 회원국의 참가 하에 2007.10.18(목)-19(금)간 서울 외교통상부 3층 국제회의실에서 중남미국 두정수 심의관 주재로 개최되었습니다.
※ 회원국(총 33개 회원국)
ㅇ 동아시아(15개국) : 한·중·일, ASEAN 10개국, 호주, 뉴질랜드
ㅇ 중남미(18개국)
- 남미 10개국, 중미 8개국(멕시코, 파나마, 쿠바,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도미니카(공))
2. 특히 한국이 설치한 FEALAC 웹사이트(http://www.fealacsec.org)에 대해서 모든 회원국들이 높게 평가하였으며, 웹사이트에 게재될 콘텐츠, 사이버 사무국으로서의 활용, 웹사이트 메뉴별 공개 여부에 대하여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고, 동 웹사이트의 중요성을 감안, 앞으로 계속 개선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3. 또한 경제사회작업반회의 산하에 설치될 관광 소그룹의 Modality에 대해 대체로 합의하였으며, 역내 지역 중소기업(SME) 강화, 기업인간 정보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무역과 투자 원활화, 교토체제하의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 등도 논의하였습니다.
4. 차기 회의는 2008년 하반기 에콰도르에서 개최하되, 구체적인 일시는 페루에서 개최되는 APEC 정상회의 일자를 고려하여 추후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외 교 통 상 부 대 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