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림
정보/알림
중남미소식
공지사항
중남미소식
중남미포럼
주한중남미공관소식
공공 및 기업 오퍼
회원게시판
신간안내
K-Amigo (계간지)
구인/구직
중남미소식
중국, 미국-쿠바 국교정상화 지지(12.19)
관리자 | 2014-12-19 |    조회수 : 1008
중국, 미국-쿠바 국교정상화 지지
 
 
2014/12/19
 
중국, 쿠바와 전통적 우호 부각 
중국 정부는 미국과 쿠바가 53년 만에 역사적인 국교정상화 선언을 한 데 대해 환영과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대해 "중국은 미국, 쿠바 양측이 정상적 관계를 회복기로 한 것을 환영하며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미국, 쿠바 양국 지도자가 관계 정상화 추진을 선언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자고 동의한 것을 주의 깊게 지켜봤다"면서 "미국이 조속히 쿠바에 대한 봉쇄 정책을 해제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같은 공산권 국가인 쿠바와의 전통적 우호관계를 부각시켜 이번 미국과 쿠바의 국교정상화 선언이 두 나라를 밀착시켜 중국-쿠바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친 대변인은 "중국과 쿠바는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쿠바와의 우의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며 쿠바가 선택한 정치제도와 발전의 길을 변함없이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은 쿠바가 채택한 경제사회 정책 방침을 지지할 것"이라면서 "국제정세가 어떻게 변하든지 관계없이 중국-쿠바의 전통 우호를 발전시키겠다는 중국의 방침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7월 쿠바를 방문, 피델 카스트로 전 국가평의회 의장과 만나 "훌륭한 친구이자, 동지, 형제인 쿠바와 중국은 영원히 함께 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 바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 
106.244.231.197
목록
삭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