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림
정보/알림
중남미소식
공지사항
중남미소식
중남미포럼
주한중남미공관소식
공공 및 기업 오퍼
회원게시판
신간안내
K-Amigo (계간지)
구인/구직
중남미소식
정부, 對쿠바 첫 개발협력사업…식량안보사업 시행(2.11)
관리자 | 2015-02-17 |    조회수 : 829
정부, 對쿠바 첫 개발협력사업…식량안보사업 시행(2.11)


2015/02/17 

WFP와 300만달러 규모 쿠바 식량안보 개발협력사업 추진

우리 정부가 세계식량계획(WFP)과 함께 미수교국인 쿠바에 대한 개발협력 사업을 시작한다고 외교부가 11일 밝혔다.

우리 정부 차원에서 쿠바와 개발협력 사업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영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 정부 대표단은 1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WFP 정기 집행이사회 계기에 쿠바 식량안보 개발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WFP와의 공동 협력 사업 형식으로 2017년까지 진행되는 이 사업은 쿠바 내 식량 생산성 증대와 빈곤 퇴치 등을 주요 목표로 하며 300만 달러(약 33억원) 규모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쿠바 취약 계층에 식량을 제공하고 식량자립 기반을 조성하는 것도 지원할 예정이다. 

WFP는 지난해 초 우리 정부에 대(對) 쿠바 식량안보 사업 제안을 해 왔으며 그동안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한 협의를 해 왔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는 "국제기구를 통한 대 쿠바 개발협력 사업이 양국 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며 "쿠바 측에서도 이 사업의 성공에 큰 기대를 표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에볼라 대응을 위해 시에라리온에서 활동하는 쿠바 의료진에게 100만 달러 상당의 개인보호장비(PPE)를 세계보건기구(WHO)를 통해 지원한 바 있다.

우리나라와 쿠바는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단교해 지금까지 외교 관계가 없으나, 지난해 말 미국이 쿠바와의 국교 정상화를 선언하면서 한·쿠바 관계 개선에도 힘이 실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와 관련,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하며 쿠바와의 관계 정상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 

106.247.84.118
목록
삭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