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림
정보/알림
중남미소식
공지사항
중남미소식
중남미포럼
주한중남미공관소식
공공 및 기업 오퍼
회원게시판
신간안내
K-Amigo (계간지)
구인/구직
중남미소식
쿠바 방문 일본 외무상, 피델 카스트로도 만나(5.4)
관리자 | 2015-05-04 |    조회수 : 1004
쿠바 방문 일본 외무상, 피델 카스트로도 만나


2015/5/4

양국간 경제 협력, 양자 관계 증진 협력
 

피델 카스트로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이 쿠바 수도 아바나를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을 만났다.

쿠바 공산당 청년동맹 기관지 후벤투드 레벨데는 3일(현지시간) 기시다 외무상이 라울 카스트로 의장에 이어 피델 카스트로를 만났다는 소식을 전했으나, 피델 카스트로와 언제 회동이 이뤄졌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후벤투드 레벨데는 "피델 카스트로 사령관이 기시다 외무상과 양국 간 유대 관계에 관해 얘기를 나누고 중요한 국제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지난달 30일 30여 명의 경제 사절단을 이끌고 쿠바를 처음으로 방문해 브루노 로드리게스 쿠바 외교장관과 회담하는 등 3박4일의 일정을 소화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도착후 공산당 기관지 그란마와 가진 인터뷰에서 일본이 1614년 역사상 처음으로 외교 사절단을 파견하면서 교역 관계가 시작된 지 400년이 넘었다는 점을 상기하면서 "쿠바는 일본과 매우 우호적인 사이"라고 친근감을 나타냈다. 

그는 로드리게스 장관과 회담한 뒤 "쿠바의 경제 개혁을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의 새로운 무상자금협력 사업을 할 것"이라면서 "경제 관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드리게스 장관도 일본과의 관계를 가장 우선시해야 할 사안이라고 전제하고 상업, 투자, 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협력을 증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1일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정부개발원조(ODA)를 확충하고 쿠바의 인프라 정비와 보건, 의료 분야 등 사업을 무상 자금 협력 대상에 포함할 것이라는 보도를 한 바 있다.

이에 앞서 지난달 중순 리카르도 카브리사스 루이스 쿠바 각료회의 부의장이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총리를 만나 관련 사안을 논의했다. 

작년 7월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쿠바를 방문해 대규모 차관을 제공하고 항만 시설 현대화 골프 코스 개발 등 30여 건의 양자 협력을 체결하는 등 전통 맹방임을 재확인한 가운데 일본의 행보도 최근 적극적이다. 

일본은 쿠바가 작년 말 미국과 국교를 정상화하기로 하자 이를 활용해 쿠바에 대한 경제 원조를 앞세워 외교 관계 강화를 꾀하는 모습이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동경 특파원 
hopema@yna.co.kr 
106.247.84.118
목록
삭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