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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고속철도 국제입찰 내년 초 시행" 2012.10.11 2014년 수주업체와 계약…2020년까지 완공 목표 브라질 정부가 고속철도(TAV) 건설 사업을 위한 국제입찰을 예정대로 내년 초에 시행할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10일(현지시간) 국영 뉴스통신 아젠시아 브라질에 따르면 교통부 산하 인프라 전담 기구인 기획물류공사(EPL)의 베르나르도 피게이레도 사장은 전날 "고속철도 입찰은 내년 초에 반드시 시행할 것"이라면서 "입찰이 또다시 연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피게이레도 사장은 사업자로 선정된 업체와의 계약 체결은 2014년 말까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속철도 사업 발주처인 브라질 육상교통청(ANTT)은 2010년 11월과 지난해 4월 두 차례에 걸쳐 입찰을 연기했다. 지난해 7월 시행한 입찰은 참여 업체가 없어 유찰됐다. ANTT는 유찰 이후 1단계 기술이전 및 시스템 운영, 2단계 선로 및 역사 건설로 나눠 입찰을 시행하기로 계획을 바꿨다. 새로운 입찰은 내년 5월29일과 11월7일 등 두 차례로 나누어 시행될 예정이다. ANTT는 고속철도를 2020년까지 완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까지 고속철도를 건설하겠다던 브라질 정부의 계획은 4년 늦어지게 됐다. 브라질의 고속철도 건설 계획은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 전 대통령 정부(2003~2010년) 시절 수립됐다. 고속철도는 리우데자네이루~상파울루~캄피나스를 잇는 511㎞ 구간에 건설될 예정이다. 최고 시속 350㎞로 리우~상파울루를 93분 만에 주파한다는 계획이다. 연간 이용객은 건설 첫해 3천300만명, 2030년께는 1억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속철도 건설 사업비는 346억 헤알(한화 약 19조원)로 추산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600억 헤알(약 33조원) 수준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 입찰을 놓고 우리나라와 일본, 프랑스, 캐나다, 스페인 등의 업체들이 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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