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알림
정보/알림
중남미소식
공지사항
중남미소식
중남미포럼
주한중남미공관소식
공공 및 기업 오퍼
회원게시판
신간안내
K-Amigo (계간지)
구인/구직
중남미소식
코레아 "천안함 한국입장 지지.북핵 반대"(9.10)
관리자 | 2010-09-14 |    조회수 : 1583
코레아 "천안함 한국입장 지지.북핵 반대"

2010.09.10 16:46
  
에콰도르 대통령 초청 오찬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라파엘 코레아(Rafael Vicente Correa Delgado) 에콰도르 대통령이 10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에콰도르 대통령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있다. 2010.9.10 << 전경련 >> photo@yna.co.kr 

이상득 의원 주최 만찬서 입장 밝혀

공식 방한 중인 라파엘 코레아 델가도 에콰도르 대통령이 천안함 사태에 대한 우리측 입장을 지지하고, 북한의 핵보유 반대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아 대통령은 전날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이 주최한 만찬에서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 한국측 입장을 지지하며, 북한의 핵보유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 관계자가 10일 전했다.

코레아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만찬에서 이 의원으로부터 천안함 사태와 함께 북한의 핵 보유로 인한 한반도 긴장상황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청취한 뒤 나왔다는 후문이다.

이 의원측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코레아 대통령이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 입장을 밝혀온 것에 비춰볼 때 북한 핵 보유 반대라는 입장 변화는 대단히 이례적인 것"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코레아 대통령은 10일 낮 경제4단체장 오찬에서도 천안함 사태와 북한의 핵보유 반대를 거듭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측은 "만찬에서 한국석유공사-에콰도르석유공사간 에콰도르 동남부에서의 유전 공동개발을 위한 의향서(LOI)를 체결했다"면서 "이 지역에는 3억배럴 가량 석유가 묻혀있는 곳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6월 에콰도르를 방문, 코레아 대통령과 면담을 갖고 양국간 에너지와 풍력발전, 석유화학, 플랜트 분야의 협력증진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한편 코레아 대통령은 이날 서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울산 SK에너지 석유화학단지 등을 방문한 뒤 이날 저녁 이한한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 / twitter: @newswoo 
목록
삭제
수정